호불호가 갈리는 장르의 게임임에도 엄청난 호평을 받았던 페르소나 5 더 로열의 리마스터 버전의 발매를 이틀 앞두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이 게임에 대해 리마스터판에 대한 설명과 오리지널과 차이, 플레이 리뷰를 통해 소개드리겠습니다.
이 리뷰에는 게임의 스포일러가 담겨있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고 보셔도 됩니다.
페르소나 5 게임 소개
- 게임명 : 페르소나 5 더 로열
- 장 르 : 턴제 JRPG
- 제작사 : 아틀러스
- 출시일 : PS4(19.10.31) / 리마스터(22.10.21.)
- 플랫폼 : PC / PS5 / PS4 / XBO / XSX / NS
- 한국어 지원
2016년 처음 플레이스테이션 3에서 발매되어 극찬을 받았던 페르소나 5의 확장판 개념으로 볼 수 있는 더 로열입니다. 그 자체로도 극찬을 받았지만 지적받았던 약간의 요소들을 보완하고 콘텐츠를 추가하여 2019년 발매되었습니다. 사실상 스토리만 같고 다른 게임으로 평가받으며 오리지널 버전보다 훨씬 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게임의 전체에 자유와 반역이라는 키워드가 씌워져 있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 플레이와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독특한 콘셉트와 플레이로 극찬받은 게임이라고 소개드릴 수 있습니다.
◎ 더 로열 공식 트레일러
◎ 명작을 다시한번 리마스터
2022년 6월 엑스박스게임 쇼케이스를 통해 엑스박스의 최신 기종과 PC를 통해 리마스터를 발매한다는 정보를 발표했고, 순차적으로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를 통해서도 발매를 확정했습니다. 또한 페르소나 5 로열뿐 아니라 페르소나 3 포터블, 페르소나 4 골든의 리마스터까지 차례로 공개되며 알리며 팬들의 환호를 받았습니다. 리마스터 버전에는 그동안 발매되었던 40개가 넘는 DLC가 포함되어 판매될 것이며 60 프레임 플레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닌텐도 스위치 제외) 하지만 환호성 뒤에는 아쉬움의 목소리도 공존했습니다. 최초 발매되었던 PS4 버전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PS5 버전의 무료 혹은 유료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고 새로 구매를 하게 했다는 것 때문입니다. 전 세계 적으로 1억대가 넘게 판매된 인기 게임기인 PS4 버전의 플레이어들을 배려하지 않는 듯한 처사로 너무 돈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 오리지널과 더 로열의 차이
확장판임에도 더 높은 평가를 받게 했던 여러 요소가 있습니다. 먼저 4k 해상도를 지원하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강렬한 색감을 자랑하는 페르소나의 특징을 더욱 부각하여 깔끔하게 표현하며 팬들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두 번째 로딩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SSD를 추가 장착해서 사용할 정도로 로딩이 아쉬웠던 PS4에서 확장판으로 오며 획기적으로 로딩 시간을 줄였고 게임의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세 번째 전투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눈을 즐겁게 하는 와이어 액션이 추가되었고 동료들 간의 협력 기술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또한 이 게임의 주요 콘텐츠인 코옵을 더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수정되었으며 전투의 편의성을 증대하는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인공들의 아트워크가 리메이크되었고 엔딩이 2가지 추가되며 플레이의 폭이 넓어졌으며 엔딩 후 콘텐츠 또한 추가되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했지만 사실상 대략적인 스토리를 제외하면 모든 것이 바뀌었다는 평가를 하는 플레이어도 있을 만큼 많은 부분에서 발전이 있었습니다. 혹시나 오리지널과 로열 중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로열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리마스터 PC 버전 최소 사양
- 프로세서 : Intel Core i7-4790, 3.4 GHz | AMD Ryzen 5 1500X, 3.5 GHz
- RAM : 8 GB RAM
- 그래픽 카드 : Nvidia GeForce GTX 650 Ti, 2 GB | AMD Radeon R7 360, 2 GB
- 저장공간: 41 GB 사용 가능 공간
- 운영체제: Windows 10 (64비트 전용)
- DirectX 버전: DirectX 11
◎ 리마스터 PC 버전 권장 사양
- 프로세서 : Intel Core i7-4790, 3.4 GHz | AMD Ryzen 5 1500X 3.5 Ghz
- RAM : 8 GB RAM
- 그래픽 카드 : Nvidia GeForce GTX 760, 2 GB | AMD Radeon HD 7870, 2 GB
- 저장공간 : 41 GB 사용 가능 공간
- 운영체제 : Windows 10 (64비트 전용)
- DirectX 버전 : DirectX 11
호불호를 깨버린 완벽한 평가
◎ 최고의 메타크리틱
확장판 더 로열의 메타크리틱 점수는 95점(71개 리뷰 중 28개 만점)입니다. 93점을 받으며 환상적인 평가를 받았던 오리지널 보다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물론 오리지널을 바탕으로 아쉬운 요소를 수정했고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당연하다고도 볼 수 있지만 명장을 잘못 건드려 혹평을 받는 경우도 많은 만큼 훌륭하게 발매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듯이 JRPG 게임들은 그 특유의 분위기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특히나 이 게임은 오글거릴 수 있는 요소가 많고 특이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호불호가 충분히 갈릴 수 있음에도 받은 높은 평가는 이를 깨버리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훌륭한 게임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 메타크리틱은 세계 각 리뷰 채널들의 점수를 모아 평균으로 표시한 수치로 개인마다 게임을 즐기는 방법과 좋아하는 장르, 스토리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 긍정적인 해외반응
- 100시간 동안 당신을 의자에 못 박아 게임만 하게 하더라도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게 만드는 훌륭한 JRPG입니다. 마지막으로 전 세계가 이 시리즈의 탁월함을 알게 될 것입니다. - LEVEL (Czech Republic)
- 페르소나 5는 스타일과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페르소나 5는 그것이 특별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당신도 곧 알게 될 것입니다. - GamesBeat
- 그 어느 때보다 스타일리시하고 수많은 새로운 콘텐츠와 개선 사항으로 가득 찬 Persona 5 Royal은 우리의 마음을 훔칠 가치가 있는 이 세대 최고의 JRPG입니다. - GameGrin
- 페르소나 5는 이미 역사상 최고의 JRPG라는 면에서 강력한 선두 주자가 되었고, Royal은 정말로 내가 경쟁할 수 있는 다른 것이 무엇인지 궁금하게 만듭니다. 뛰어난 스토리와 사랑스럽고 다차원적인 캐릭터, 도전적이고 전술적인 전투가 모두 세련되고 새로운 놀라움과 새로운 친구들과 함께 또 다른 라운드로 돌아옵니다. 탐험할 새로운 영역과 턱을 바닥에 놓을 수 있는 새로운 비틀기가 있습니다. 손대지 않은 상태로 남겨진 것은 거의 없으며, 손대지 않은 거의 모든 것이 더 좋습니다. Phantom Thieves는 내 마음을 다시 훔쳤고, 나는 그것을 되찾고 싶지 않습니다. - IGN
페르소나 게임 플레이 리뷰
◎ 감각적인 그래픽과 화려한 연출
공식 트레일러만 보더라도 느껴지겠지만 마치 화려한 만화를 보는듯한 그래픽은 플레이어들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전체적으로 붉고 검은 톤의 카툰 형식의 그래픽은 4k 플레이와 함께 더욱더 강렬하게 다가옵니다. 캐릭터들의 외형 또한 상당히 매력적이고 전체적인 디자인이 잘 되어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게임에서는 쉽게 느껴보지 못했던 시리즈 특유의 스타일리시한 전투 연출은 이 게임을 매력적으로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강렬한 색감 화려한 연출이 혹여나 불편하게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으니 게임을 선택하기 전 미리 영상을 찾아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엄청난 플레이타임
이 게임의 플레이 타임에 대해 100시간 200시간 혹은 300시간도 부족하다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게임 속에서 스토리를 따라 진행하는 부분이 아니더라도 정말 많은 즐거운 부가 콘텐츠가 존재합니다. 스토리만 따라 쭉 플레이를 하더라도 수십 시간을 투자해야 하지만 가볍게 다른 콘텐츠와 함께 즐긴다면 분명히 100시간을 넘는 플레이 타임을 기록하게 되실 겁니다. 휴대용 플레이가 가능한 스위치에서도 발매되는 만큼 본인이 가장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천천히 오래도록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 아쉬운 캐릭터 비중 분배와 후반 스토리
페르소나에는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매 챕터를 진행하며 동료가 새로 들어오고 점점 늘어나게 되는데 문제는 이들 간의 스토리를 차지하는 비중의 밸런스가 맞지 않습니다. 특정 인물들의 비중이 과도하게 높아 비교적 적은 비중을 가지고 특별한 상호작용이나 스토리 없이 같이 전투만을 지속하는 캐릭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엄청나게 긴 플레이타임과 맞물려 후반부 진행에 약간의 애로사항을 만들어 줍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스토리의 짜임새가 엉성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초반부터 몰아치는 콘텐츠와 스토리를 소모하며 후반으로 와서는 아쉬운 캐릭터와 스토리로 끝까지 집중하지 못하고 그저 게임의 엔딩을 빨리 보기 위해 진행하는 기계적 플레이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마지막까지 즐겁게 플레이했지만 혹시나 긴 플레이 타임이 부담스러운 분들께는 아쉬운 부분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 페르소나를 플레이할 기회
현존하는 거의 모든 플랫폼을 이용해 출시될 예정인 페르소나 5 더 로열은 몇 가지 단점을 생각하더라도 상당한 명작입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요소는 많이 있습니다. JRPG 특유의 감성, 이 게임이 가진 논란 등 개인에게 어떻게 다가갈지 알 수 없지만 혹시나 기회가 된다면 한 번쯤 플레이해보실 만한 가치는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