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PC / / 2022. 10. 11. 12:00

하데스 Hades 리뷰(메타크리틱/해외 반응)

하데스 대표
하데스

2018년 얼리 액세스로 출시되어 좋은 평가를 받으며 2020년 정식 출시 후 많은 게이머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던 하데스입니다. 게임 소개, 메타크리틱, 실제 플레이 리뷰를 통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리뷰에는 게임의 스포일러가 담겨있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고 보셔도 됩니다.

하데스 게임 소개

  • 게임명 : 하데스
  • 장 르 : 핵 엔 슬래시, 로그라이크
  • 제작사 : 슈퍼자이언트 게임즈(Supergiant Games)
  • 출시일 : 20. 9.17.
  • 플랫폼 : PC / PS / XBOX / NS
  • 한국어 지원

로그라이크, 핵 앤 슬래시 기반의 액션 게임입니다. 멋진 그래픽과 함께 우리에게도 익숙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옥을 탈출하기 위해 각 스테이지를 넘어가며 주인공인 자그레우스를 강화하고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지속해서 플레이하다 보면 자그레우스의 능력보다는 내 능력이 향상되는 느낌을 크게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죽더라도 다시 살아나 하데스의 궁전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않고 즐겁게 도전하실 수 있는 게임입니다.

여러분은 지옥의 신 하데스와 밤의 여신 닉스의 아들인 자그레우스가 되어 신들이 자신에게 숨기고 있는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지옥을 탈출하기로 마음먹습니다. SEE YOU IN HELL

 

반응형

 

하데스 공식 트레일러

하데스 공식 트레일러

 

환상적인 평가

◎ 높은 평가의 메타크리틱

하데스 메타크리틱
하데스 메타크리틱

하데스의 메타크리틱 점수는 93점(58개 리뷰 중 17개 만점)입니다. 아주 메이저하고 인기가 많은 장르가 아님에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나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반복성 있는 게임에서 여러 가지 게임적 요소를 배치하여 긴 시간 플레이 타임에도 전혀 피로감 없이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이러한 장르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rpg적 성장 요소가 가미되었고 스토리 또한 흥미롭게 배치되었습니다.

 

※ 메타크리틱은 세계 각 리뷰 채널들의 점수를 모아 평균으로 표시한 수치로 개인마다 게임을 즐기는 방법과 좋아하는 장르, 스토리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 끝없이 이어지는 호평 해외반응

  • Hades는 Supergiant Games에서 개발 및 퍼블리싱한 로그라이크 액션 RPG입니다. 놀라운 비주얼, 캐릭터 개발 및 스토리 라인을 갖춘 로그라이크 게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Hades는 대부분의 로그라이크를 괴롭히는 몇 가지 사소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놀랍도록 훌륭한 게임의 전반적인 경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GameSpace
  • 하데스는 분명히 말해서 걸작입니다. 신선하고 독특한 궤적을 가지고 있고, 매혹적인 캐스트와 함께 매력적인 이야기를 전하며, 순간순간의 플레이를 잘 처리하여 진정으로 탁월합니다. 지루함 속으로 천천히 내려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플레이할수록 성장하는 게임입니다. 그런 이유로 이 게임은 진정한 영원한 게임입니다. - TheGamer
  • Hades는 로그라이트 장르의 모든 것이 완벽하지만 완벽합니다. 높은 목표를 달성하는 게임은 거의 없으며 목표에 도달하는 게임도 적습니다. 하데스는 가장 높은 기대치를 넘어서도 그렇게 합니다. - GameSkinny
  • 이것은 내가 해본 최고의 게임 중 하나입니다. 같은 일을 반복해야 하는데도 놀랍게도 지루하지 않은 게임 플레이에 매우 중독성이 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모든 조합에 대해 잠금 해제할 수 있는 모든 파워업을 만들 수 있으며 제 경우에는 모든 업적을 달성하는 것이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 내가 유일하게 좋아하는 로그라이크. 긴급 음악과 예술. 나는 다양한 혜택과 무기를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30 시간 실제 플레이 리뷰

로그
첫 그래픽 게임 'Rogue'

◎ 로그라이크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로그 라이크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먼저 로그라이크 장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980년에 탄생한 현재 로그라이크들의 아버지 던전 탐험 게임인 '로그'가 있었습니다. 이전까지 텍스트로 이루어진 게임에서 처음으로 그래픽을 가진 게임을 개발되었습니다. 현재와 비교하면 조악한 수준이었지만 당시 컴퓨터의 낮은 성능과 부족한 저장능력은 많은 유형의 던전을 삽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탐험하는 게임이었던 로그에 매번 같은 모양을 가진 던전만 등장하게 된다면 금세 지루함을 느끼게 될 것이 분명했습니다. 그래서 떠올린 것이 던전을 랜덤으로 구성하는 알고리즘을 넣어 미리 만들어 놓지 않더라도 매판 다른 모양을 보여주도록 프로그래밍한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대박이었습니다. 매번 같은 플레이를 하는 것 같지만 계속해서 변경되는 던전의 모양은 새로운 흥미와 반복적 플레이 요소를 제공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로그는 지금 까지도 많은 게임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로그에서 파생된 로그라이크가 공유하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맵과 대미지 등 랜덤 생성되는 게임 속 요소, 2. 부활 없이 영구적 죽음을 맞이하는 캐릭터, 3. 반복적 플레이로 인한 레벨업 요소 및 이점 억제 이 세 가지 이외에도 다른 요소가 있지만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호불호가 적은 로그라이크

앞서 말씀드린 대로 로그라이크 장르의 가장 큰 요소는 랜덤, 영구적 죽음, 반복적 요소 억제입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하데스는 로그라이크라고 말하기에도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로그 라이크 라이크 장르에 더 맞아 보입니다. 왜냐하면 주요 3요소 중 1가지 밖에 만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인공은 죽음을 맞이할 때마다 다시 하데스의 궁전으로 들어와서 다시 도전하게 됩니다. 그리고 랜덤으로 생성되는 맵에서 플레이를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로그의 요소는 여기까지였습니다. 일단 영원한 죽음을 맞이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완벽하게 초기화되고 다시 시작하는 게 아닌 신이라는 설정에 맞게 죽어도 부활하고 그때 얻은 기억과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또 하나 반복에 의해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들이 이 게임을 호불호가 적은 로그라이크로 불리게 만들었습니다. rpg 요소와 결합하여 계속해서 지옥의 마물들을 상대하며 얻은 오브젝트로 무기를 강화하고 스킬을 올릴 수 있고 진행하며 만나게 되는 다양한 신들에게 축복을 받아 1회성 능력치 상승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전투 속에 플레이어의 게임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능력도 좋아지겠지만 캐릭터 자체의 능력도 상승해 결국 엔딩을 보게 됩니다. 로그라이크의 마니아 적이고 난도가 높은 요소를 완화한 선택입니다.

 

◎ 의외의 방대하고 흥미로운 스토리

로그라이크 게임들은 일반적으로 스토리보다는 액션성이나 게임 플레이에 집중합니다. 그럼에도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들과 스토리를 가지고 오면서 대중적인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신들 간의 갈등과 긴장감이 잘 드러나고 또 인간적인 면을 보여주기도 하면서 매력적으로 그려졌고 반복되는 전투 속에 진행되는 스토리와 계속해서 변화하는 대사는 게임의 깊이를 보여줍니다. 로그라이크의 형식을 차용해 전투와 스테이지가 반복될 뿐 반복 속에서 진행되는 스토리는 색다른 느낌으로 빨아들입니다. 게다가 굉장히 많은 분량의 스토리를 보유하고 있어 즐거운 액션 플레이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보는 재미 또한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 총평

신 모드를 통해 난이도를 대폭 낮춰주는 배려도 있습니다. 나는 손이 느리고 이런 액션 게임에 어울리지 않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도 많은 배려와 게임적 요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새롭게 창조된 로마 신들의 스토리, 스테이지를 하나씩 정복해 나가는 성취감, RPG적 발전요소 등 다양한 즐거움이 함께하는 하데스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