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스파이더맨 리뷰(게임 사양/흥행 성적/리마스터)

마블 스파이더맨 대표 이미지
마블 스파이더맨 리마스터(출처 : 마블 스파이더맨 공식 홈페이지)

마블 캐릭터들의 인기 캐릭터인 헐크, 아이언맨과 함께 가장 인기가 많은 스파이더맨의 게임은 과거부터 정말 많이 출시되어 왔습니다. 대부분이 실패를 겪었지만 2018년 최고의 흥행을 거두었고 2개의 후속 게임이 발매 혹은 예고하고 있는 마블 스파이더맨에 대해 게임 사양, 흥행 성적, 플레이 리뷰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리뷰에는 게임의 스포일러가 담겨있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고 보셔도 됩니다.

 

마블 스파이더맨 게임 소개

  • 게임명 : 마블 스파이더맨(Marvel's Spider-Man)
  • 장 르 : 3인칭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 제작사 : 인섬니악 게임즈
  • 출시일 : 18. 9. 7
  • 플랫폼 : PS4 / PS5 / PC
  • 한글 자막 지원

미국의 히어로 만화를 그리는 회사인 마블과 DC에는 많은 영웅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스파이더맨의 인기는 단연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소스 멀티 유즈를 노리는 많은 회사들과 같이 스파이더맨의 권리를 가진 소니도 이 캐릭터를 게임화 시키려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특히나 블리자드의 모회사로 유명한 액티비전에서 제작한 스파이더맨들은 대부분 혹평을 받으며 영화와 만화 속 스파이더맨의 인기를 전혀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소니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라쳇 & 클랭크 시리즈로 유명한 인섬니악 게임즈에 새로운 스파이더맨 개발을 맡겼고 결국 유저들이 열광하는 게임을 만들어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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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파이더맨 공식 트레일러

마블 스파이더맨 공식 트레일러(출처 : 플레이스테이션 코리아 공식 유튜브)

 

◎ PC 버전 최소 사양

  • 프로세서 : Intel Core i3-4160, 3.6 GHz or AMD equivalent
  • RAM : 8 GB RAM
  • 그래픽 카드 : NVIDIA GTX 950 or AMD Radeon RX 470
  • 저장공간: 75GB 사용 가능 공간
  • 운영체제: Windows 10 64-bit
  • DirectX 버전: DirectX 12

◎ PC 버전 권장 사양

  • 프로세서 : Intel Core i5-4670, 3.4 Ghz or AMD Ryzen5 1600, 3.2 Ghz
  • RAM : 16 GB RAM
  • 그래픽 카드 : NVIDIA GTX 1060 6GB or AMD Radeon RX 580 8GB
  • 저장공간 : 75 GB 사용 가능 공간
  • 운영체제 : Windows 10 64-bit
  • DirectX 버전 : DirectX 12

 

캐릭터의 악평을 뒤엎는 평가

◎ 스파이더맨 역사상 최고의 평가를 받은 메타크리틱

마블 스파이더맨 메타크리틱
마블 스파이더맨 메타크리틱

인섬니악 게임즈가 개발한 첫 번째 스파이더맨 게임의 메타크리틱 점수는 87점(116개 리뷰 중 8개 만점)입니다. 드디어 스파이더맨 팬들의 아쉬움을 풀어낸 게임이 등장했습니다. 당시 PS4의 능력을 잘 이용하여 안정적인 프레임과 좋은 그래픽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고, 캐릭터 특유의 능력을 잘 살린 스피디하고 스타일리시한 전투가 호평을 받았습니다. 비교적 반복되는 콘텐츠가 많고 랜덤 인카운터로 만나게 되는 적들의 완성도나 다양성이 떨어진다는 평도 함께 받았지만 그럼에도 스파이더맨 아이피를 사용한 게임뿐 아니라 같은 마블 히어로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 게임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으며 후속작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메타크리틱은 세계 각 리뷰 채널들의 점수를 모아 평균으로 표시한 수치로 개인마다 게임을 즐기는 방법과 좋아하는 장르, 스토리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 가장 많이 팔린 슈퍼히어로 타이틀

2018년 최고의 게임으로 평가받았던 '갓 오브 워'를 넘어 엄청난 흥행성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서양에서 만든 게임들에 큰 반응을 보이지 않는 일본에서도 엄청난 행보를 보이며 초기 물량을 전부 매진시키는 힘을 보여줬습니다. 출시 3일 만에 330만 장을 판매하며 플스 독점작 판매 기록을 경신하였고 2020년 전 세계 판매량 2,000만 장을 넘기며 지붕을 뚫는 엄청난 성적으로 결국 소니가 개발사인 인섬니악 게임즈를 인수하는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 논란의 리마스터

소니는 2020년 후속작인 스파이더맨 모랄레스를 발표하며 엄청난 흥행을 보여줬던 전작의 리마스터도 같이 발표했지만 기존 PS4 사용자들에게 무료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무료 업데이트 미제공뿐 아니라 구매도 할 수 없도록 막았는데 PS4 이용자들이 리마스터 버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후속작을 구매해야만 한다는 망언과 함께 더욱더 거센 비판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차후 공개된 리마스터 트레일러에서 주인공 피터 파커의 외형이 같은 시기에 개봉되었던 영화의 주인공 배우 톰 홀랜드처럼 어리고 귀여운 모습으로 바뀌며 논란의 정점을 찍었습니다. 논란을 제외한다면 60 프레임으로 향상된 주사율, 캐릭터 애니메이션 향상, 레이 트레이싱 적용, 줄어든 로딩 시간, 늘어난 도전과제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해 플레이 경험을 향상시켰지만 그럼에도 여러 논란으로 평가가 퇴색되었습니다.

 

게임 플레이 리뷰

◎ 어렵지 않게 즐기는 시원한 전투

이 게임의 전반적인 전투는 라이벌 히어로 게임인 배트맨 아캄 나이트를 연상시킵니다. 타이밍을 노려 반격하고 주변 오브젝트를 이용해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스파이더맨이라는 히어로의 특징인 웹 슈터를 이용해 거미줄을 날려 적 뒤에 있는 쓰레기통을 잡아 던지고 차를 끌어오는 등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벽이나 가로등 같은 높은 곳에 거미줄을 걸어 공중으로 날아올라 전투를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거기에 원작에 등장하는 스파이더 드론 같은 다양한 장비들을 사용해 전투를 할 수 있어 지루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추가로 시야 밖에 있는 적이 공격을 시도할 때 스파이디 센스가 발동하며 미리 경고를 해주기 때문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다만 스파이더맨의 체력이 생각보다 좋지 않기 때문에 적들에 둘러싸이게 되면 금세 빈사상태에 빠질 수 있어 공중으로 날아오르거나 한쪽을 재빨리 뚫어내 그런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기에 화려하고 상당히 빠른 전투가 이어지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컨트롤을 필요로 하듯이 보이지만 직접 플레이해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격 타이밍에 익숙해 지기만 해도 누구나 멋진 액션을 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정말 다양한 종류의 슈트

원작 코믹스에서의 이 캐릭터의 역사는 상당히 오랜 시간 지속되었고 이에 따라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슈트가 등장했습니다. 슈퍼히어로의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 슈트는 이 게임에서도 충실히 구현되었습니다. 본작에만 40개에 가까운 종류의 슈트가 등장하고 DLC 마다 3~4개의 슈트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토리를 쭉 플레이하기보다는 이 슈트들을 해금하고 장착해 보는 재미에 빠져 상당한 플레이 타임을 소모했습니다. 각 슈트는 특징에 따라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해금할 때마다 얻어 다른 슈트를 착용하더라도 능력을 끌어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종류를 보유하게 되면 원하는 능력과 외형을 모두 갖추고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언맨 못지않게 많은 슈트를 자랑하는 피터 파커의 옷장을 보는 것도 하나의 큰 재미가 될 것입니다.

 

◎ 아쉬운 반복성 플레이

전투도 즐겁고 슈트를 해금하는 재미도 잘 갖춰져 있지만 사이드 퀘스트나 도시를 돌아다니며 랜덤 인카운터로 만나는 적들을 단조로운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뉴욕을 웹 스윙으로 날아다니며 랜드마크의 사진을 찍고 원작 속 피터 파커가 가방을 자주 잃어버리는 것을 활용한 배낭 찾기 등의 퀘스트를 하게 됩니다. 처음엔 시원한 웹 스윙으로 실제와 같이 재현해 높은 드넓은 뉴욕을 날아다니며 정신없이 수집 요소를 찾지만 이내 반복되는 플레이에 의욕을 잃게 됩니다.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적이 아닌 맵에 돌아다니는 적들도 ai가 부족하고 비슷한 상황에 비슷한 모습으로 등장하다 보니 아쉬운 느낌을 지우기 힘들었습니다.

 

◎ 웹 스윙을 하는 꿈을 이루어준 게임

어릴 적 스파이더맨 같이 건물 사이를 날아다니는 꿈을 자주 꾸었습니다. 그리고 이 게임은 그 꿈을 이뤄주었습니다. 깔끔하고 좋은 그래픽으로 구현된 뉴욕을 웹 스윙을 이용해 날아다니는 재미에 빠른 이동 기능은 사용한 기억이 별로 없을 정도로 좋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거기에 자연스럽고 신나게 어울리는 음악 또한 그 재미를 최대로 끌어올려주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원작이나 영화를 좋아하시는 팬분들이라면 알아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아이템이나 스타크 타워, 빠른 이동시 지하철에 매달려 본인의 잡지를 보고 있는 사람을 몰래 보는 장면 등은 스파이더맨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기뻐할 수 있는 여러 요소를 넣어두었습니다. 비교적 오픈월드에 대한 상호작용이나 서브 퀘스트가 아쉽고 아쉬운 점을 몇 가지 얘기할 수 있지만 시원한 전투, 내가 좋아하는 슈퍼 히어로를 직접 플레이하는 재미 등 분명한 장점이 있는 게임입니다. PC 버전으로도 발매되어 있으니 플랫폼에 구애받지 말고 플레이해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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