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국내에서 포켓몬은 능가하는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인기 만화 시리즈 디지몬 아이피를 이용해 새로운 스토리로 구성된 게임 디지몬 서바이브입니다. 어릴 적 향수로 이 게임을 즐겨보려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게임의 평가, 멀티 엔딩, 게임 사양 정보 등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리뷰에는 게임의 스포일러가 담겨있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고 보셔도 됩니다.
디지몬 서바이브 게임 소개
- 게임명 : 디지몬 서바이브
- 장 르 : 텍스트 어드벤처 + 전략 배틀
- 제작사 : WITCH CRAFT / HYDE
- 출시일 : 22. 7. 28
- 플랫폼 : PC / PS4 / PS5 / XBO / XSX / NS
- 가 격 : 59,800
- 플레이타임 : 메인 스토리(30시간)
- 한글 자막 지원
귀엽고 밝은 분위기의 포켓몬과는 다른 한편으론 어둡고 암울한 미래를 그려내며 엄청난 인기를 구가했던 디지몬 시리즈는 꾸준히 게임을 발매해 왔습니다. 하지만 태생이 게임으로 시작한 포켓몬과 달리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해 인기를 얻어 게임으로 넘어온 디지몬은 큰 흥행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2년 기존에 없던 새로운 느낌을 주는 디지몬 서바이버의 발매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으며 오랜만에 디지몬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만들고 있습니다. 2d 그래픽에 3d로 보이는 공간 연출을 더해 텍스트 어드벤처로 재 탄생한 이번 작품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디지몬 서버이버 공식 티저 영상
◎ PC 버전 최소 사양
- 프로세서 : Intel Core i3-6300 or AMD FX-4350
- RAM : 8 GB RAM
- 그래픽 카드 : Nvidia GeForce GT 1030 or AMD Radeon HD 7850
- 저장공간 : 15 GB 사용 가능 공간
- 운영체제: Windows 10 64-bit
◎ PC 버전 권장 사양
- 프로세서 : Intel Core i7-6700K or AMD Ryzen 3 3300X
- RAM : 16 GB RAM
- 그래픽 카드 : Nvidia GeForce GTX 1080 or AMD Radeon RX 5700 XT
- 저장공간 : 15 GB 사용 가능 공간
- 운영체제 : Windows 10 64-bit
새로운 도전에 대한 나쁘지 않은 평가
◎ 호불호가 갈리고 있는 메타크리틱
서바이브의 메타크리틱 점수는 77점(24개 리뷰 중 0개 만점)입니다. 스위치 버전 이외의 플랫폼으로 발매된 점수는 각각 pc 83점, PS 69점, XBOX 70을 기록하며 플랫폼 간의 점수 차이가 꽤나 큰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이 게임에 대한 리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어떤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기보다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매체와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매체가 모두 존재하는 게임이다 정도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버전의 점수를 보고 실망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PC와 닌텐도의 점수는 아주 낮지는 않은 편이고 유저들의 반응이 나쁘지 않으니 참고만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메타크리틱은 세계 각 리뷰 채널들의 점수를 모아 평균으로 표시한 수치로 개인마다 게임을 즐기는 방법과 좋아하는 장르, 스토리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디지몬 게임 플레이 리뷰
◎ 텍스트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게임 방식
이 게임은 텍스트 기반으로 진행되는 스토리 위주의 게임입니다. 상대 디지몬들과 싸우고 잡기 위한 전투는 턴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플레이 중 대부분의 시간을 3D 배경에서 2D로 그려진 캐릭터들의 스토리를 보게 됩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역전재판 나루호도 셀렉션과 비슷한 형태의 비주얼 노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호평받고 있는 스토리와는 별개로 그 스토리를 표현하는 방식 자체는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텍스트로 스토리를 진행하는 만큼 빠르게 읽고 다음 대사를 보고싶은데 바로바로 넘어가지 않는 사소한 기술적인 부분부터 퀄리티가 떨어져 보이고 집중력을 떨어트리는 아쉬운 연출까지 여러 부분에서 완성도가 높아 보이지 않았습니다.
◎ 현실에 닿아있는 어두운 스토리
기존 많은 분들이 알고있는 디지몬 어드벤처의 스토리는 선택받은 아이들이 알 수 없는 이유로 디지털 세계에 떨어지고 각자의 디지몬들과 함께 싸우고 성장하며 디지털 세계를 위협하는 세력에 맞서 싸우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초반 학교와 부모님을 걱정하지만 이내 디지몬 세계를 구해야 한다는 사명아래 뭉쳐 이겨내 갑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 아이들은 만화적인 용감함을 가지고 대의를 위해 나가기보다는 현실적인 면모들을 많이 보여줍니다. 또 이를 통해 연출되는 어두운 분위기는 우리가 알고 있던 추억 속의 디지몬 친구들과는 다른 느낌을 선사합니다. 익숙한 세계에서 벗어나 새로움에 느껴지는 당혹감, 두려움, 걱정이 그대로 플레이어에게 전해지고 이는 스토리에 몰입감을 주고 완성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 작품의 스토리는 흥미롭고 완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동시에 우리가 알던 디지몬과는 다른 어두운 분위기를 내뿜고 있습니다. 기존의 디지몬을 좋아하시던 분들이라면 평행세계의 다른 디지몬 세계를 경험하기 좋은 스토리라고 생각합니다.
◎ 다회차 요소와 멀티 엔딩
이 게임에는 크게 3개의 엔딩이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며 선택하게 되는 다양한 분기로 인해 결말이 달라지게 되며 특히나 1회차 엔딩을 보고 난 이후에나 열리는 분기가 있기 때문에 모든 엔딩을 경험해 보고 싶거나 1회 차에서 배드 엔딩을 보신 분들은 다회차 플레이를 선택하게 되실 겁니다.
◎ 새로운 디지몬을 느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어릴 적 보았던 디지몬은 당시 방영되었던 다른 만화들과 비교해 어둡고 암울한 느낌을 주는 만화였지만 게임으로 재탄생한 디지몬은 한층 더 암울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풍깁니다. 타이틀의 제목이 서바이브라는 것만 보아도 생존을 위한 처절한 이야기가 그려지실 겁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우리가 흔히 알던 세계관과도 조금은 설정이 바뀌어 있을뿐더러 익숙한 디지몬이 등장하지만 인간 주인공들은 새롭게 탄생되었고 전혀 다른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디지몬을 사랑하시는 분들이나 추억으로 인해 다시 한번 디지털 세계로 가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겠습니다.